인생공부

반응형

물리치료사 진로

 

물리치료사 진로 중 하나인 의원에 가야할까?

물리치료사 진로에 대해서 전에 블로그에 적어놓은적이 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물리치료학과를 3년제 또는 4년제를 졸업 한 후, 대학병원, 신경계 재활병원, 요양병원, 의원, 한방병원, 센터 등에 취직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에도 말했다싶이 물리치료사가 일할 수 있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일하였는데, 개괄적인 물리치료사 진로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한 글을 아래 링크해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의원에서 물리치료사가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인생공부 물리치료사 카페

 

인생공부 작은 공간 : 네이버 카페

엑스레이 보는 방법, 통증치료, 기본해부학 자료 등을 정리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인생공부 물리치료사 진로 무료 E북 증정 이벤트 中

물리치료사 진로와 관련해서 무료E북을 2개 만들었습니다. 하나는 20장이 넘고 나머지 하나는 40장이 넘는 전자책입니다. 무료로 카페를 통해서 증정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물리치료사 인생공부 전자책 보기

물리치료학과 학생과 물리치료사 신규와 저년차를 위한 전자책 보러가기(380장)

 

물리치료학과 학생과 물리치료사 신규과 저년차를 위한 책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물리치료사 진로 전자책 보러가기 (209장)

 

물리치료사 진로물리치료사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The. 여자 물리치료사 전자책 보러가기 (35장)

 

The. 여자물리치료사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물리치료사 진로

 

물리치료사 진로

물리치료사 진로  물리치료사로 정말로 많은 곳에서 일했습니다. 전에 써 놓은 포스팅에서 말했다싶이 저는 대학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한방병원에서 근무하였

field2580.tistory.com

 

물리치료사 의원에서 하는 일

물리치료사가 일반 정형외과나 통증의학과 등 각각의 과 별로 하는 일은 같습니다. 하는 일은 크게 통증치료실에서 전기치료, 핫팩, U/S(초음파)를 할 수 있고, 간단하게 통증치료실에서 치료받고 나온 환자를 대상으로 10분 정도 메뉴얼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뉴얼이라고 병원에서 서비스 형태로 많이 행해지고 있는데, 마사지를 간단하게 수기치료라고해서 10분정도 해주던가 부위별로 아픈 부위에 간단하게 치료를 할 수 있고, 근육을 풀어주는 SASO를 이용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도수치료실에서 도수치료를 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의원에서 물리치료사 선생님들께서 원무과 일을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주 드문 경우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대부분 원무과 일을 함께 보시는 것은 방사선사 선생님들이 하기 때문에 굳이 할 수는 있지만 물리치료 업무를 하면서 하기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의원에서 하는 3가지 업무

1. 통증치료실 근무

 전기치료, 핫팩, U/S(초음파) 흔히 3종세트

2. 메뉴얼 치료 

마사지 or 부위별 간단한 치료, 근육을 풀어주는 기구인 SASO를 이용한 치료 등 - 약 5분~10분

3. 도수치료실 근무 

도수치료(체형교정, 통증 치료 및 운동)

 

물리치료사가 의원해서 근무할 때 업무별 정리

물리치료사 통증치료실 근무한 경우

통증치료실에도 잠깐 근무한 적이 있는데 신경계재활병원에서 도수치료를 하고싶어서 의원을 알아보던 중, 근무하면서 도수치료를 알려준다는 곳이 있어서 취직한 적이 있습니다. 개원병원에서 잠깐 일했는데 한달에 250만원 정도 받고 일했습니다. 통증치료실에서 일한 것 치고는 꽤 괜찮은 금액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다지 좋지 않은 조건이였다고 말하고 싶네요.

 

 

 

통증치료실에서는 간단하게 전기치료와 핫팩, 초음파를 하였고, SASO까지 함께하였습니다. 9시부터 6시까지 일했습니다. 처음에 일할 때는 도수치료를 함께 하고 배울 수 있다고 면접할 때 말해주었고, 주 5일제는 곧 바뀐다라고 들었지만 제가 그만두기 전까지 바뀌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제가 아는 선생님이 제가 근무했던 병원에 잠깐 근무하신적이 있어서 여쭤봤더니 일요일까지 출근한다고 들었습니다. 면접할 당시와 말이 다른 경우는 심각하게 이직을 고려해봐야합니다. 

 

물리치료사 통증치료실 근무할 때 주의해야할 점

통증치료실에 근무하면 도수치료 교육을 시켜준다?

 저는 당시에 면접볼 당시 도수치료를 함께 배우면서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말도 안되는 조건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아셔야할 것은 도수치료를 알려주겠다고, 교육시켜주겠다고 신입을 뽑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이건 대부분 거짓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을 하면서 도수치료 교육해주는 곳은 대한민국 의원 중에 몇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는 통증치료실에 인원을 뽑아야되는데 쉽게 뽑히지 않으니 통증치료실에 인원을 배치하기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많이 쓰이고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도수치료를 배우기위해 통증치료실로 들어간다는 말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리치료사가 일하기 좋은 통증치료실 좋은조건

통증치료실에 일하면 전기치료와 핫팩을 합니다. 전기치료는 대부분 ICT로 붙일 것이고, 핫팩을 하는 경우 물핫팩보다는 전기핫팩을 쓰는 곳이 좋습니다. 핫팩도 3~5군대까지 제공하는 곳을 봤는데, 핫팩도 많이 환자들에게 제공하지 않는 곳이 편하겠죠? 시장 근처에가면 보통 핫팩을 5군대에서 7군대까지 대주는 곳을 보았습니다. 정리하기가 정말 힘들겠죠?  U/S(초음파)는 안하는 곳이 좋지만 한다면 30초 이내로 하는 곳이 근무하기 좋습니다. 물론 환자들은 3분이상 해주는 곳이 좋지만 치료사의 입장에서 좋은 조건을 말해드리는 것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SASO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환자입장에서는 좋겠지만 치료사 입장에서는 그리 일하기 좋은 조건은 아니라고 말해드리고 싶네요. 간단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통증치료실 좋은 조건 5가지>

 

- 전기핫팩쓰는 곳

- 핫팩은 1~2개만 제공하는 곳

- 시장 근처 의원은 비추

- 초음파 시간은 길지 않은 곳

- SASO 하지 않는 곳

 

물리치료사 메뉴얼 치료로 근무한 경우

메뉴얼 치료로 잠깐 일한적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마사지만 10분정도 합니다. 일의 강도는 그렇게 크지 않았고, 주5일에 230만원 정도 받았습니다. 도수치료를 하고자 한다면 처음부터 통증치료실에 가지 말고, 차라리 메뉴얼 치료를 하라고 추천해드리고싶습니다.

 

메뉴얼 치료를 할 경우 많은 환자들을 촉진해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전기치료와 핫팩, 초음파만 하는 통증치료실보다는 조금 더 낫다고 말하고싶습니다. 최근에 제 주위에 아무것도 모르는 선생님께서 메뉴얼 병원에 320~330만원 정도로 들어가서 일한다고 들었습니다. 조건만 좋은 병원만 찾으면 메뉴얼 치료로 돈도 벌고, 환자들을 촉진하면서 환자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메뉴얼 치료도 어떤 치료를 하느냐에 따라서 힘들기도하고 쉽기도 합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단순히 마사지만 하면 환자가 적으면 쉬울 것이고, 환자가 많으면 힘들겠죠?

 

도수치료 준비하려면 차라리 메뉴얼 치료하는 병원에 가라

도수치료를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메뉴얼 치료하는 병원에가서 메뉴얼을 하라고 추천해드리고싶습니다. 부위별로 통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메뉴얼로 10분정도 치료하는 병원이 있다면 차라리 연차가 낮을 때 이런 병원에가서 교육을 들으면서 교육에서 들었던 테크닉을 환자에게 적용하면서 공부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마사지만 메뉴얼로 하는 병원에 근무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리치료사 도수치료실에서 근무한 경우

도수치료로 일할 경우 가장 많은 돈을 벌었지만 육체적인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물리치료사로서 일한 병원 중에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급에 인센티브로 월급이 측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자가 많이 없으면 원장님에 대한 눈치도 보이고, 환자 치료 수 별로 인센티브가 주어지기 때문에 월급이 그만큼 적어지게 됩니다. 그만큼 환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원장님께서 도수치료 오더를 내주지 않는 곳에 간다면 정말로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도수치료 환자가 떨어질 경우, 통증치료실로 도수치료하는 선생님이 직접가서 환자가 도수치료를 받도록 영업을 하라고 하시는 분도 있으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육체적 스트레스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큰 도수치료실 근무

치료사로 일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도 많이 받은 적이 도수치료로 근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도수치료비용은 실비가 되지만 보통 5~15만원 정도 합니다. 많으면 20만원까지 하는 곳까지봤습니다. 실비가 되지만 환자들은 본인이 내는 비용 대비 만족하지 못하면 컴플레인을 겁니다. 컴플레인이 걸리면 원장님께가서 전후 사정을 설명해야하고, 환자에게 또 연락을 해야합니다. 그만큼 쉽게 돈버는게 아니란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자 관리해야하고, 꾸준히 공부해야하고, 환자들을 꾸준히 유지해야합니다. 물론 치료도 잘해야겠지요? 

 

도수치료에 대한 환상

단순히 도수치료를 하면 돈을 많이버니깐 도수치료를 해야지라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돈을 벌기 위해서는 공부도  물리치료사 모든 업무 중에 가장 많이 해야하고, 환자를 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하고, 치료도 잘해야합니다. 환자들은 치료를 받아보고 아니다 싶으면 바로 다른 선생님으로 바꿔달라고 원장님께 요구합니다. 대충대충 시간만 때우고 가면 금방 환자가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요즘에는 도수치료하는 곳이 많아져서 경쟁이 더욱 심해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금 도수치료를 하겠다고 생각하신 분이 계신다면 몇십년 동안 도수치료하신분과 경쟁에서 자신이 있나요? 몇 년동안 도수치료 하신분도 쉽사리 따라가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경쟁에 뒤쳐지지 않게 열심히해야하는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많이 주는 건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직업이나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일이 없듯이 도수치료 또한 쉽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모든 것을 견뎌내시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만이 상위 1%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수치료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정말로 열심히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리치료사 인생공부

 

물리치료사 인생공부

물리치료사로서 알게되면 좋은 것과 함께 후배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들을 적어두는 곳입니다.

pf.kakao.com

물리치료사 인생공부 카카오뷰를 만들었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추가를 하시면 제가 쓴 글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알람을 받으실 수 있으며 카카오 뷰에서만 쓰는 글들을 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