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소아 평발은 발바닥 아치가 발달되는 5~6세가 되어서도 발바닥 아치가 나오지 않다가 8세가 되어서도 평발의 형태를 보이는 것을 소아 평발이라고 합니다. 보통 단비 골근의 경직, 후경골근의 약화, 하퇴 삼두근의 경직이 평발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 평발의 종류는 유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로 나뉩니다. 깔창을 끼거나 발의 아치를 만들어주는 근육을 운동해줘서 아치를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소아 평발의 경우 운동을 하기 전에 소아 평발을 만드는 근육을 먼저 풀어주는 방법을 참고하신 후에 근육을 풀어주시고, 소아 평발 운동 방법을 보고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소아 평발이란?

2세 이전에는 대부분 유연성 평발 형태를 가지고 있다가 5~6세가 되어도 발의 아치가 나오지 않고 발이 편평한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심할 경우 무지외반증과 같은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소아 평발이 나올 수도 있으며, 발 근육의 약화나 잘못된 보행 습관, 발바닥의 아치를 만들어주는 근육의 손상이나 건의 손상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소아 평발의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평발로 남느냐 남지 않느냐는 감별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아 평발 감별진단 방법

초등학교 2학년 정도에 아킬레스건 구축 검사를 하거나 Jack's toe-raise test를 합니다.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뒤쪽에 있는 근육이 뼈에 건의 형태로 붙은 것을 말합니다. 발목을 단순히 올려서 검사하면 안 되고, 안쪽으로 내전(inversion)시킨 후에 뒤쪽으로 꺾어주는 검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엄지발가락을 올려서 아치가 생기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여부에 따라서 유연성 평발인지 강직성 평발인지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소아 평발이 생기는 이유

발목에는 굉장히 많은 근육, 힘줄, 인대가 지나갑니다. 발목과 관련된 근육, 힘줄, 인대는 힘과 유연성이 균형을 잘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지 뼈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습니다. 평발과 관련된 대표적인 근육 3가지는 단비 골근(Peroneus brevis), 후경골근(Tibialis posterior), 하퇴 삼두근(triceps surae)이 있습니다. 단비 골근의 경직, 후경골근의 약화, 하퇴 삼두근의 경직이 평발을 유발하게 됩니다. 내측과 외측에 있는 힘줄이 불균형해지면서 변형이 되면서 평발이 됩니다.

 

소아 평발 진단 방법

보통 Lateral talus-first metatarsal angle을 측정하여 소아 평발을 진단하며 그 외에도 Jack's test, RCSP, 발 관절의 가동범위 등을 보면서 진단합니다. 

  • RCSP, 방사선 측정
  • Lateral foot weight bearing X-ray(Lateral talus-first metatarsal angle) 측정 - 0~12도 정도가 정상이나 평발의 경우 각도가 25도 이상 나옵니다. 
  • 주요 발관절에(FF, MF, RF) 대한 가동범위
  • 통증 정도
  • 발 프린트 측정값 (Foot print measurements)
  • Jack의 테스트(Jack's test)
  • navicular drop
  • valgus index
  • Arch Height Index(AHI)

 

소아 평발 종류

발바닥 아치는 안쪽 세로 궁과 바깥쪽 세로궁 총 2가지의 세로 궁이 있습니다. 보통 내측 세로 궁이 무너져서 평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발은 보통 유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 총 2가지 종류로 나누고 있습니다. 

 

유연성 평발

유연성 평발의 경우 2세 이전에는 대부분 유연성 평발 형태로 가지고 있다고 시간이 지나면서 약 10%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유아기를 지나면 발의 아치를 갖게 됩니다. 소아일 경우에는 통증이나 피로감 증상이 없고 청소년기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평발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통증이 없다면 미용적인 문제를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 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유연성 평발의 경우는 서 있을 경우에만 평발의 형태를 보여주는 게 특징입니다. 

 

강직성 평발

강직성 평발의 경우는 세로 궁에 유연성이 없는 상태로 서 있을 때뿐만 아니라 앉거나 누워있을 때도 평발이 형태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근육이나 뼈 인대 문제가 있는 소아나 선천적인 유전적 결함이나 강직성 질환이 있는 소아에게 나타는 증상으로 통증이나 피로감의 증상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가진 강직성 평발은 저절로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소아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유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 구분 방법 4가지

유연성 평발인지 강직성 평발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까치발로 뒤꿈치를 들고 섰을 때 세로 궁이 보이면 유연성 평발이고 세로 궁이 보이지 않으면 강직성 평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뼈주사 검사라고 부르는 Bone scan을 통해서 중족부 부위에 음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방법은 외관상 강직성 평발 환자의 경우 발목이 바깥쪽으로 휘어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 네 번째 방법은 엄지발가락을 들어올렸을 때 아치가 생기면 유연성 평발이고, 아치가 생기지 않으면 강직성 평발일 확률이 높습니다.

 

어릴 때 평발이 많은 이유

5~6세에서 아치는 서서히 발달하게 되면서 6~8세 이후에 발바닥 아치는 완성되는데 5세 이전에 소아들은 대부분 유연성 평발로 아직 아치가 만들어지기 전이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만 없으면 정상입니다. 

 

 

 

소아 평발 치료 방법

소아 평발 만드는 근육 풀기

 

소아 평발 운동하기 전 꼭 풀어줘야 할 근육

소아 평발의 경우 운동으로 아치를 만들어주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기전에 문제가 되는 근육들을 먼저 풀어준 후에 운동을 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field2580.tistory.com

소아 평발 운동이 중요하지만 소아 평발을 만드는 단비 골근, 후경골근, 하퇴 삼두근을 기본적으로 풀어준 운동을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 하기 쉬운 영상들로 찾아보았으니 아이에게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아 평발 운동

 

소아 평발 운동영상

소아 평발에 도움이 될만한 운동들을 모아봤습니다. 기본적인 Short foot exercise에서부터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들을 모아봤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단비 골근, 후경골근, 하퇴삼두

field2580.tistory.com

소아 평발에 좋은 운동들을 유튜브에서 보고 찾아봤습니다.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영상들로 찾아보았으니 아이와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아 평발 관리

소아 평발에 대한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조기와 인솔(깔창)은 대부분 소아 평발에 대해 치료하고 있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보조기와 인솔에 대한 치료 효과에 대한 의문점은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깔창으로 교정된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으며, 어린 나이에 깔창을 깔 경우 불편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평발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들의 경우나 증상이 심해질 경우 발이 불편해지고 피로감이 지속되어서 악순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깔창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과 같이 동반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도 깔창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소아 평발 보조기 효과가 있을까?

소아 평발 보조기 효과에 대한 의문점이 들어서 논문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보조기와 인솔(깔창)이 효과가 있다는 논문과 그렇지 않다는 논문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조기가 평발을 줄인다는 의학적인 근거는 여전히 갖추 지를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소아 평발 보조기 논문 리뷰

소아 평발 보조기 논문이 효과가 있다는 논문과 그렇지 않다는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댓글로 메일 주소를 달아주시면 논문을 볼 수 있는 주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논문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논문을 직접 찾아서 해석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논문 제목

The long-term use of foot orthoses affects walking kinematics and kinetics of children with flexible flat feet: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첫 번째 논문 내용

장기간 발 아치를 만들어주는 보조기를 사용한 편 평발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보행 중 하지의 정렬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두 번째 논문 제목

Short-term effects of customized arch support insoles on symptomatic flexible flatfoot in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두 번째 논문 내용

12주 동안 발바닥 아치를 만들어주는 맞춤형 깔창(인솔)을 낀 아이들의 경우 통증이 감소하고 편안함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신체 건강, 계단 오르는 시간, 상지의 신체기능, 기본적인 움직임 및 이동능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세 번째 논문 제목

Effect of foot orthoses on tibialis posterior activation in persons with pes planus

논문 내용

맨발일 때 6명 중 5명이 후경골근(TA:Tibialis posterior)과 다른 하퇴 근육이 활성화된 반면 보조기를 신었을 경우에는 모든 참가자가 후경골근(TA)만 활성화되었습니다. 후경골근(TA)만 활성화시킬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는 경우가 맨발일 때 보다 더 유리합니다.

 

소아 평발 보조기 효과 없다 논문

첫 번째 논문

The effectiveness of non-surgical intervention (Foot Orthoses) for paediatric flexible pes planus: A systematic review: Update

첫 번째 논문 내용

소아 평발 보조기에 대한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아 평발에 대한 잠재력은 남아있습니다.

 

두 번째 논문

A guide to the management of paediatric pes planus

논문 내용

소아 평발 치료가 자연적으로 좋아졌는지 자연적으로 좋아졌는지에 대한 구분이 어렵고, 의학적 문제가 없는 평발의 아이의 치료 근거가 거의 없습니다. 

 

소아 평발 보조기 효과 논문 고찰

소아 평발 보조기에 대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논문에서는 평발 보조기가 소아 평발에 효과가 좋다는 논문이 많았고, 효과가 없다는 논문에서도 소아 평발 보조기가 완전 효과가 없는 게 아니라 아직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많고 치료 효과는 확실하지 않지만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논문들이 많았습니다. 

 

 

 

소아 평발 운동 방법

논문과 저널에서 찾아본 소아 평발에 좋은 운동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A guide to the management of paediatric pes planus
  • 아치를 안정화시키는 근육을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발끝 걷기(중족골 걷기), 발 뒤꿈치로 걷기, 모래 위를 맨발로 걷기, 발가락 굽히는 운동(발가락으로 티슈를 티슈 통에서 뽑는 운동, 발가락으로 피아노 치듯이 움직이기, 엄지발가락 발등 쪽으로 굽히기, 대근육 운동 활동(Gross motor activity), 등산이 장려됩니다. 가족 중심적이고, 게임을 포함하거나 활동적인 운동 프로그램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대근육 운동 활동은 트램펄린, 어렸을 때 했던 잠자리 놀이(Hopscotch), 태권도, 합기도와 같은 무술, 놀이터에서 놀기, 풍선 거품 놀이, 페달을 굴리는 자전거 타기, 장애물 넘기, 춤추기와 같은 운동을 말합니다.

 

  • Effects of plantar intrinsic foot muscle strengthening exercise on static and dynamic foot kinematics: A pilot randomized controlled single-blind trial in individuals with pes planus
  • 8주 동안 3회씩 총 24회 발 내재근 강화 운동은 평발을 가진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 Effect of foot orthoses and short-foot exercise on the cross-sectional area of the abductor hallucis muscle in subjects with pes planu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보조기를 착용하고 작은 발 운동(short-foot exercise)을 하면 무지 외전근의 cross-sectional area(CSA)를 증가와 엄지발가락 굽힘근을 강화시키는데 보조기만 착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평발의 경우 무지 외전근의 강화를 보조기와 함께 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 The effect of additional activation of the plantar intrinsic foot muscles on foot kinematics in flat-footed subjects
  • 평발을 가진 환자의 경우 발 내재근(plantar intrinsic foot muscles)의 경우 보행 동안 발 운동학(foot kinematics)을 바꿀 만큼 내측 세로 아치(medial longitudinal arch)를 서포트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들을 강화하면 평발의 정렬과 관련된 하지의 과사용 부상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 Effects of the Short Foot Exercise With 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 on Navicular Height in Flexible Flatfoot in Thailan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평발 또는 낮은 내측 세로 아치는 약해진 무지 외전근에 의해서 생깁니다. 무지 외전근의 활성도에 대한 손상은 주상골의 떨어짐(navicular drop)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무지 외전근의 근육 강화는 내측 세로 아치를 높이고 주상골 떨어짐을 방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지 외전근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는 타월 컬 운동(towel curl exercise), 짧은 발 운동(SFE : short foot exercise), 신경근 전기자극(NMES)이 있습니다. 오직 짧은 발 운동(SFE)과 신경근 전기자극(NMES)이 발 내재근 운동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짧은 발 운동(Short-foot exercise)
  • 짧은 발 운동(SFE)은 가장 널리 알려진 발바닥 내재근 운동입니다. 발가락을 구부리지 않고, 발바닥 앞쪽을 들어 올리면서 뒤꿈치는 바닥에 붙이고 중족골(metatarsal bone) 머리 부분을 종골(calcaneus)로 당기는 운동입니다. 짧은 발 운동(SFE)은 주상골 떨어짐을 방지해주고, 발 내재근의 활성도를 높여주고, 내측 세로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예방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논문에서는 하루에 30번 5초 정도 유지하면서 반복해주었습니다. 

 

  • Effects of Short-Foot Exercises on Foot Posture, Pain, Disability, and Plantar Pressure in Pes Planus
  • 6주간의 짧은 발 운동은 주상골 떨어짐을 줄여주었고, 발의 내전, 발 통증과 장애를 줄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평발인 사람들의 내측 가운데 발의 발바닥 힘을 증가시켰습니다.

 

Effect of Isometric Hip Abduction on Foot and Ankle Muscle Activity and Medial Longitudinal Arch During Short-Foot Exercise in Individuals With Pes Planus

  • 발가락으로 물건 집기(picking up object), 발가락으로 타월 말기 운동(toe towel curls), 정강이로 말기(shin curls), 앉아서 하는 짧은 발 운동(sitting short-foot exercise)들은 발 근육을 강화해주고 내측 세로 아치가 무너지는 것을 예방해주며 발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앉아서 하는 짧은 발 운동의 경우 abductor hallucis(AbdH) 활성도가 Tibialis anterior(TA)보다 활성도가 훨씬 적었고, TA/AbdH의 비율 활성도의 경우 정상 발을 가진 사람들보다 평발을 가진 사람들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고관절 바깥 돌림의 약화와 기능 부전은 고관절 모음과 안쪽 돌림, 역학적 무릎 외반에 영향을 주어서 결과적으로 발 내전(pronation)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고관절 근육 강화와 발 내재근의 강화 운동은 발목 안정성과 발의 안정성에 효과적입니다. 

 

  • 일어서서 등척성 고관절 외회전 운동과 짧은 발 운동(SFE)을 함께 한 경우 발 내재근의 활성도는 높았으며 앞 정강근(Tibialis anterior : TA)의 활성도는 낮고, 중둥근의 활성도는 높았습니다. 긴 종아리근(Peroneus longus : PL)의 활성도도 가장 높았습니다. 가장 많은 내측 아치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 내용을 종합해보면 일어서서 등척성 고관절 벌림 운동을 짧은 발 운동(SFE)과 함께 서서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소아 평발 아치 생성 운동법

엄지발가락을 들어 아치를 만들어주거나 발목을 나란히 한 후 발목 사이에 공을 껴주고 뒤꿈치를 올리는 후경 골건 강화하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이나 허벅지 근육의 유연성 운동을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유연성 운동을 해주면 회복에 좋고, 증상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족부 근력 운동도 해주면 좋습니다. 소아의 경우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해주어야 하고 평가를 주기적으로 해주면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소아 평발 수술

아치를 만들어주는 뼈들을 고정시키는 관절 고정술이나 종골 연장술을 통해서 평발을 위한 수술이 있는데, 평발로 인한 통증이나 합병증이 심할 경우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소아 평발의 경우 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아니지만 평발과 동반되는 다른 질환이나 변형이 심하게 되거나 운동을 해도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