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로즈마린산 다이어트 (feat. 레몬밤)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뛰어도 내장지방은 변화 없다.

 

 

 


사실 내장지방은 운동으로 빼기 어렵습니다.

웬만한 가벼운 운동으로는 꿈쩍도 하지 않을 정도이다.

외국의 실험논문에서도 총 500km가 넘는 거리를 매일 반복적으로 러닝 한 후 내장지방을 측정했더니 변화가 없었다고 합니다.


국내 한 병원에서 복부비만인 19세~50세 남녀 58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레몬밤 혼합 추출물을 섭취했더니 내장지방이 20%나 감소했습니다. 이 실험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해서 더욱 의미가 있다.


로즈마린산이 지방을 감소시키고 다이어트에 효과 있기 위해서 하루 섭취 권장량이 32.4mg인데 이 양은 레몬밤 차를 마실 경우 하루 50잔에 해당하는 양이기 때문에 실제로 먹기 힘들다. 따라서 로즈마린산이 농축된 레몬밤 추출물을 드시면 내장지방감소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속 쓰림과 같은 위장장애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나 임산부 수유부는 전문의와 상의한 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로즈마린산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즈마린산은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꼽힙니다. 로즈마린산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유해 자극으로부터 피부와 심신을 안정시키고 통증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면서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해줍니다. 또한 뇌신경을 보호해줘서 치매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최근 이 로즈마린산이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고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몬밤

 

지중해 연안이나 유럽에서 2천여 년 이상 재배되어 온 꿀풀과의 다년초 식물입니다. 미국 약용식물 저널에 따르면 현대 약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스위스 의학자 파라켈수스가 레몬밤을 일컬어서 생명을 일으키는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극찬했다고 합니다.


로즈마린산은 라벤더 < 로즈메리 < 레몬밤 순으로 양이 많이 있습니다.

지방세포는 살아남기 위해서 주변에 있는 다른 혈관에서 새로운 신생혈관을 만들어 영양분을 공급받게 된다. 이때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데 이로 인해 내장지방형 비만이 됩니다.


로즈마린산은 지방세포의 신생혈관을 차단함으로써 지방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소멸을 돕습니다.

로즈마린산의 다이어트 원리


풍선을 내장지방의 지방세포라고 한다면 이 지방세포는 빨대를 다른 세포에 꽂습니다. 그래서 다른 정상세포에서 그 영양분을 쪽쪽 빨아들이면서 지방세포의 크기는 점점 더 커집니다. 로즈마린산은 지방세포가 정상세포로부터 영양소를 빨아들이는 통로를 차단해줍니다. 그 결과 영양공급 통로가 차단됨으로 인해서 지방세포는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결국 지방세포가 굶어 죽게 됩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레몬밤에 있는 로즈마린산이 지방세포를 굶겨 죽이는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비만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과다 분비되는데 이는 유방암이나 난소암 등의 위험을 높이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레몬밤에 풍부한 로즈마린산 성분이 에스트로겐의 과다 발생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서 암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로즈마린산 암세포 생존율 33% 감소

 

레몬밤 섭취방법

 

 

 


레몬과 유사한 향을 지닌 허브의 일종으로 스위스나 지중해 연안에 서식. 유럽에서는 가정에서도 레몬밤을 쉽게 키우고 각종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물 1.5L에 1.38~2g이 정량(한 큰 술) 넣어서 저어줍니다.

 

 

레몬밤 섭취 시 주의할 점

 

단기간만 먹어야 한다 3주 복용 후 1주일 휴식해야 한다.

레몬밤을 4개월 이상 쉬지 않고 복용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식품안전나라 검색해본 결과 레몬밤 단독이 아니라 혼합물이 효과가 있다고 나오더군요.

 

 

 

식품으로 하면 여러 가지 레몬밤 추출물이 나오지만 건강기능식품으로 검색해보면 혼합물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만 나온다. 혼합물만이 체지방 감소 효과를 가지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레몬밤을 구매하실 때에는 혼합물 형태로 사야 효과가 있다고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레몬밤 추출분말(스위스산) + 뽕나무 잎 추출물(국산) + 인진쑥 추출물(국산)


레몬밤을 갈아서 만든 분말이나 레몬밤 차는 인정받은 게 없습니다. 식품 구분에 식품이라고 하면 많이 나오지만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쳐보면 혼합 분말형태로만 나옵니다. 

 

 

레몬밤 효과

혈당강하 콜레스테롤 강하 혈관신생합성 효과가 있다.

지방세포의 신생혈관생성을 막는 기능을 이용 혈관 증식성 망막치료에도 이용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