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잡블로그를 만들어야 할까? 한가지 주제를 정하고 만들어야할까?

 최근에 블로그를 하나만 운영하다가 블로그 하나를 한달 정도 더 운영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블로그인 인생공부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적용해보고싶었습니다.  인생공부라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될지 몰라서 주제를 정하지 않고, 여러가지 주제를 쓰다보니 잡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딱히 잡블로그라서 나쁜점은 없지만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훨씬 더 많은 이득이 있었습니다. 

 

잡블로그 vs 하나의 주제로 만든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를 하면서 중요한 것이 광고를 얼마나 많이보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고 클릭하고, 광고를 클릭하는 가격입니다.

 

페이지 뷰 : 광고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봤는 가에 대한 수치

CTR : 광고를 본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비율

CPR : 평균 클릭당 광고 비용

 

페이지 뷰, CTR, CPR 3가지가 가장 중요한데, 잡블로그와 한가지 주제를 정하고 만든 블로그를 만들어 보니 현격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CTR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난다.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정한 CTR의 정의입니다. 

클릭률(CTR): 정의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입니다. 클릭률(CTR)을 사용하면 키워드와 광고, 무료 제품 목록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클릭수 ÷ 노출수 = CTR).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100회인 경우 CTR은 5%가 됩니다.

- 각 광고, 목록, 키워드에 대한 CTR이 계정 목록에 표시됩니다.

- CTR이 높으면 광고와 목록이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TR은 광고 순위의 구성요소인 키워드의 예상 CTR에도 영향을 줍니다. 우수한 CTR 실적은 광고하는 제품 및 상품과 광고에 사용한 네트워크와 관련이 있습니다.

-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목록,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목록,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 목록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문구로 검색한 후 광고나 목록을 클릭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예를들어 잡블로그를 운영할 때 게임, 여행, 음식, 리뷰, 육아 등과 같은 여러주제로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하면 해당 블로그의 글을 볼 때 애드센스에 뜨는 광고들은 잡블로그를 하면서 썼던 주제들과 유사한 광고들이 배치되게 됩니다. 하지만 게임에 대한 글을 볼 때 음식에 대한 광고가 있을 수 있고, 육아와 관련된 글을 볼 때 게임에 관한 광고가 뜰 수 있습니다. 쌩뚱맞게 배치된 광고는 CTR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출과 관련된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예를들면 대부분 대출과 관련된 광고들로 채워집니다. 대출에 관한 글을 보러왔는데, 대출에 대한 광고가 뜬다면 아무래도 해당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크겠죠? CTR의 경우는 당연히 잡블로그에 비해서 한가지 주제를 정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CPC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난다.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정의한 CPC의 정의입니다.

평균 클릭당비용(평균 CPC) 정의

광고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평균 클릭당비용(평균 CPC)은 총 클릭 비용을 총 클릭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평균 CPC는 광고 클릭 1회에 대해 청구되는 실제 비용인 실제 클릭당비용(실제 CPC)을 기반으로 합니다. 평균 CPC는 광고 클릭 1회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인 최대 클릭당비용(최대 CPC)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평균 CPC를 계산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광고 클릭이 2회 발생하여 각각 200원, 400원의 비용이 발생했다면 광고 클릭에 따른 총 비용은 600원이 됩니다. 600원(총 비용)을 2(총 클릭수)로 나누면 평균 CPC인 300원이 산출됩니다.

평균 CPC 금액은 캠페인의 '평균 CPC' 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텔 광고의 경우 평균 CPC가 최대 CPC보다 높을 수 있는데, 이는 최대 CPC에 숙박 일수를 곱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대 CPC를 2천원으로 설정했다면, 1박 투숙 시 클릭당 지불하는 최대 금액은 2천원입니다. 3박 숙박한다면 클릭당 비용은 6천원이 됩니다. 평균 CPC에는 클릭당 지불하는 전체 금액이 반영됩니다.

처음 시작한 경우 클릭 1회에 청구되는 평균 금액을 파악하려면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해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에 대한 평균 CPC 금액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CPC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주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밝혔다싶이 CTR이 높을 수록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CTR에 영향을 받는게 CPC입니다. CPC는 광고를 클릭한 후, 광고를 클릭 한 이용자의 다음 행동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광고를 보고 해당 광고의 어플을 설치했다거나 결제를 하면 그만큼 CPC는 높아지게 됩니다. CPC는 블로그 글을 보러 온 사용자의 블로그에 머문 시간도 영향을 받는데 전자에 비하면 그렇게 크다고 볼 수 없습니다.

 

 광고 클릭이 일어나야 그 다음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CTR은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CPC를 높이기 위해서는 블로그 글을 보러 들어왔을 때 보여지는 광고가 글과 동일하면 할 수록 클릭할 확률도 높고 광고를 클릭해서 어플을 설치한다거나 광고와 관련된 결제를 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할 때보다는 한 가지 주제를 정해서 글을 쓰는게 훨씬 효과적이겠죠?

 

한 가지 주제로 블로그 쓰는 것의 단점

 아무래도 한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쓰다보면 어느정도 글을 쓰다보면 소재가 고갈됩니다. 글을 쓰는 소재가 잡블로그에 비해 한정적이 때문에 본인의 전문분야가 아니라면 글을 쓰는데는 한계가 있고, 금방 지치게됩니다. 1일 1포스팅이나 1일 2포스팅을 할 경우 금방 지쳐 나가 떨어질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반드시 한 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쓸 때는 본인의 전문분야와 관련된 것을 써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초보자의 경우

우선 잡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어느 정도 감이 잡히면 한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블로그를 하나 더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아서 한번 시험삼아서 운영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중급자 이상인 경우

 어느정도 블로그를 쓰는데 감이 잡히신 분들은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블로그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하나 더 받아서 운영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지칠때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하나의 블로그로 합치자

 나름 정성들여서 키운 블로그지만 생각보다 2개를 운영하면 하나에 집중할 수 없고, 글을 쓰기가 힘든 경우가 많아서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힘들어서 운영하는 2개의 블로그 모두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봤습니다. 그럴 경우는 잡블로그로 하나의 주제로 운영한 블로그 글을 옮겨 적으시면 됩니다. 당연히 하나의 주제로 운영한 블로그의 글은 복사 붙여넣기 한 후에는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해두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 불이익을 받는 건 아닌가 싶어서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았습니다.

 

 

블로그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 어떻게 되는 걸까에 대한 카카오 고객센터의 답변

우선 블로그에 새롭게 등록하면 게시글 주소가 변경되기 때문에 재수집이 진행됩니다.
재수집에 대해선 자동 반영으로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노출 순위 또는 노출 여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만약 재수집이 진행되는데 기존 블로그의 글이 새롭게 등록되었을 때 내부 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공개 블로그라 하여도 내부 기준에 알맞지 않을 경우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혹여나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여 재문의 하신다면 검색 결과 노출과 검색 수집에 문제가 없는지 추가 검토 진행이 가능합니다.

결론

노출여부는 내부 기준에 의해 결정되고 등록으로 인한 불이익은 없다. 만약 복사 붙여넣기한 글이 노출이 안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검토 진행이 가능하다.

 

이제는 걱정없이 블로그를 하나더 운영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 하다가 안되면 하나로 합치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꾸준히 2개를 운영해서 높은 수익을 거두면 좋지만 사람의 일은 마음 먹은대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혹시라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사항들은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잡블로그와 한 가지 주제로 만든 블로그 2개를 운영하면서 든 생각

우선 하나의 블로그만 운영하다가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니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지니 조금 부담되는 것도 있고, 한 가지 주제로 만들 때는 마땅한 주제가 없어서 아무것도 못쓰는 경우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마음편히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주제로 썼다면 아무래도 한 가지 주제로 만든 블로그는 한정된 주제로 글을 써야하기 때문에 소재도 많이 떨어지고 힘들더군요. 하지만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수익은 확실히 많이 늘었고, 그만큼 내가 고생한 것에 대한 보상도 받는다고 생각하니 보람도 있었습니다.

 

 힘들지만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을 조금이라도 더 늘리고 싶으면 2개의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해보라고 추천해드리고 싶고, 그냥 이대로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한개의 블로그 운영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