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 CPC를 향상하기

 

구글 애드센스를 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것들있습니다. CTR, CPC, 페이지 뷰 등 블로그를 하면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이라 한번쯤은 들어봤을꺼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뷰는 방문자에 따라 달라지고, CTR은 광고클릭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CPC는 클릭당 광고 단가를 말하는 것인데 이번 시간에는 CPC를 활용해서 구글 수익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PC는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면 하단에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CPC란?

CPC란 클릭당 광고 단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란 블로그에는 100명이 들어와서 광고를 10번 클릭했을 때 10원이라고 하고,

B란 블로그에는 100명이 들어와서 광고를 10번 클릭했는데 100원이라고 하면 누가봐도 이상하지 않습니까?

 

똑같이 광고를 클릭했는데도 애드센스를 통해서 버는 수익이 다르니 언뜻 봐서는 불공평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값이 바로 CPC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CPC의 값이 높으면 높을 수록 똑같은 광고클릭수라고 하더라도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CPC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CPC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블로그에 방문한 방문자가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

블로그에 방문한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는 만큼 그 블로그의 가치를 높게 매겨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만큼 블로그글의 퀄리티가 좋다는 것이고, 광고만을 위해서 몇글자 적지 않고 광고클릭성 유도글만 많다면 바로 창을 닫고 다른 블로그로 가겠죠?

 

2. 블로그에 방문한 방문자가 방문 한 후 일어나는 행동입니다. 

A라는 방문자는 글만 읽고 나가는 자

B라는 방문자는 광고만 클릭한 후 나는 자

C라는 방문자는 광고를 클릭한 후 해당 광고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광고주 사이트에 가입하는 자

 

블로그는 A와 B,C라는 방문자 중 C와 같은 유형의 방문자가 많을 수록 CPC의 값은 높아지고, 클릭당 광고단가는 높아집니다. 

 

CPC를 높이기 위해 해야할 것들

 

CPC를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광고에 노출될수록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합니다. 쓸데없는 광고들을 제거해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구글 애드센스를 분석하고 연구하라는 말들은 많은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이번 시간에는 필요없는 광고들을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분석하고, 차단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유형들을 분석해서 CPC를 높여보아요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한 후,

좌측에 보고서 메뉴를 눌러줍니다.

 

보고서 메뉴에서 광고단위를 눌러줍니다.

 

상단에 날짜를 선택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에 있는 맞춤을 눌러주세요.

 

본인이 분석하고 싶은 날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 날부터 지금까지로 선택했습니다. 

 

위와 같은 그래프들이 나오고 아래로 창을 내려주세요.

 

저는 인피드 광고가 눈에 들어옵니다. 예상수입은 0으로 되어있고, 노출수는 340이나 되었지만 아무도 클릭을 하지 않았습니다. 

 

또 최하단 광고가노출수에 비해서 광고클릭수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CPC를 낮추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는 이제 블로그에서 내려줘야겠죠?

 

 저는 지금 친효스킨을 사용중이라서 간단하게 애드센스를 내리고, 다시 게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설정 메뉴에서 스킨편집을 눌러줍니다.

 

스킨 편집에서 광고게재를 설정하는 란이 있는데,

인피드 애드센스와 최하단 애드센스를 내려주겠습니다.

 

필요없는 유형의 애드센스 광고를 차단해서 CPC를 높여보아요.

 

위에서 노출수당 광고클릭수가 낮은 광고를 내려줬다면 이제 광고 유형에서 필요없는 카테고리의 애드센스 광고를 차단해야합니다. 

 

애드센스에서

차단관리 > 콘텐츠 > 모든사이트를 눌러주세요.

 

5번째 메뉴인 일반 카테고리 메뉴에서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눌러주세요.

 

모든 카테고리가 나오고 해당 카테고리별로 광고 노출 비중과 수입비중이 나옵니다.

 

저는 뉴스, 서적, 출판물 카테고리의 광고 노출율 4.3%이지만 수익률이 0.9%나 됩니다. 아래에 있는 자동차 카테고리 광고 노출율이 3.3%임에도 수익률이 13.8%에 비하면 정말로 낮은 수치입니다. 우측에 허용됨 메뉴를 우측으로 밀어주어서 해당 광고 카테고리 유형을 차단해주겠습니다. 간단하죠?

 

광고 노출율이 높으나 수익률이 저조한 광고를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외국어 애드센스 광고를 차단해서 CPC를 높여보아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외국인들의 유입이 70~80% 이상이 아니면 꼭 해주어야합니다. 한국인이 방문자의 대부분인 블로그에 한국광고도 잘 클릭하지 않는데, 외국광고를 클릭할 일은 더더욱 없겠죠? 외국어로 된 광고들을 차단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차단 관리> 콘텐츠> 광고 심사 센터로 들어가주세요.

 

우측에 회색으로 칠해져 있는 곳을 눌러주세요.

 

4번째 메뉴인 언어를 눌러주세요.

 

저는 한국어 광고 비율이 약 80퍼센트이고, 나머지 외국어 광고비율이 20%나 되네요. 한국어를 제외한 나머지 언어란에 체크를 해준 후 적용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와 같이 외국어로 된 광고들이 뜨면 외국어로 된 광고들을 좌측 하단에 있는 광고차단 메뉴를 눌러주어서 외국어 광고를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외국어 광고를 찾아보려 했지만 가끔 한국어 광고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