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각종 팁들이 많은 카페나 유튜브, 애드센스 포럼 같은 사이트를 보면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블로그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가장 많이 신경쓰는게 티스토리 방문자 수 였습니다. 내가 정성들여 쓰는 글을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이 많이 들기 때문에 방문자수는 생각보다 많이 신경쓰였는데, 최근에 유튜브에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팁을 보다가 우연히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고?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가 맞춤광고 형식으로 많이 제공되기 때문이라는 글이였는데, 공감이 가더군요. 인생공부 이외에도 블로그 2개를 더 운영하고 있는데, 서브 블로그들은 늦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생공부 블로그보다는 방문자수가 상대적으로 많이 적습니다. 하지만 어떤 날은 인생공부보다 방문자수는 적어도 수익이 많았던 적이 많아서 실질적으로 방문자 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 늘리기를 결심하다!

해당 유튜브를 보고 댓글들을 읽고나니 생각보다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방법을 포럼을 통해서 알아보던 중, 네이버 카페나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입을 늘려라라는 글이 있길래 한번 제가 해보았습니다. 저는 네이버 카페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유입을 한번 늘려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바로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카페와 페이스북으로 유입 늘리기 결과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카페로 유입 늘리기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글의 링크를 네이버 카페를 직접 만들어서 글을 써서 유입을늘려보았습니다. 직접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보았습니다. 2021년 2월 19일에 만들었고, 보시다 싶이 씨앗 1단계에 멤버는 저 하나밖에 없는 카페입니다. 약 일주일이 지난 2월25일인 지금 상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17개의 글을 우선 써보았습니다. 글마다 어떻게 유입되는게 좋을지 몰라서 글을 조금씩 다른 형태로 쓴 후에 조회수가 얼마나 나오는지 지켜보았습니다. 처음이라 10명만 유입되도 좋겠다고 소박하게 생각하고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고 글을 써보았지만 결과는 단 한명도 유입되지 않았습니다. 

 

카페 통계에 들어가서 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조회가 많았던 날은 22정도였고, 오늘은 조회수가 2였습니다. 그런데 보시다싶이 멤버 방문으로 인한 조회수 밖에 없었습니다. 멤버? 네 맞습니다. 멤버는 저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저 혼자 방문한 횟수만 뜨네요. 열심히 글을 올려보았지만 네이버 카페는 실패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유입 늘리기 결과

페이스북을 통해서 블로그 링크를 해놓고 얼마나 유입되는지 해보았습니다. 페이스북 아이디를 하나 더 만들어서 해보았습니다. 

통계에 들어가보니 모든 글의 도달범위는 1이였고, 많은건 4,3 정도였습니다. 네이버 카페와 똑같이 17개 정도 쓴 후에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확인해보니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뭐가 문제일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보이시나요? 모든 글에는 게시물 홍보하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한번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타겟을 설정하고, 아래에 있는 기간과 예산 범위를 결정하면 도달 범위가 결정됩니다. 많은 예산을 넣을 수록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고 기간도 길게 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해당 글을 직접 돈을 주고 홍보를 해야 노출하는 범위와 도달 범위가 많아지기 때문에 그냥 글을 작성할 경우 도달 범위가 제한되네요. 저는 돈을 써서 홍보해서 성공할 수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서 돈을 쓰고 홍보하지 않고, 더 이상 글을 작성하지 않고 끝내기로 했습니다. 홍보를 해서 성공할 수만 있다면 한번 도전해볼만 하지만 처음에 가볍게 시작했던 것이기 때문에 굳이 써야될 필요성을 못느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도 실패로 끝났습니다. 저는 그냥 글만 적으면 노출이 잘 되는지 알았는데, 네이버 카페나 페이스북이나 역시 힘드네요.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유입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여전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만 네이버 카페나 페이스북을 통한 방법을 잘 숙지하지 못한채로 도전한게 실패의 원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했습니다. 저는 그냥 일반인 수준으로 네이버 카페나 페이스북을 했기 때문에 저처럼 네이버 카페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데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카페를 통한 유입을 노리시는 건 비추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카페와 페이스북을 개설해서 글을 쓰는데 시간은 조금 낭비했지만 그만큼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을 생각하시는 분께 다른 방법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