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반응형

구글 애드워즈로 키워드를 검색해서 고단가 글을 작성해보자

 

 키워드별로 단가가 다르고 거기에 따라오는 광고의 가격도 달라지기 때문에 블로그에 어떠한 키워드로 어떠한 종류의 글을 쓸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똑같은 글을 쓰더라도 키워드에 따라서 광고단가가 달라지고 그에 따른 광고 수입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내가 할 업종의 키워드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힌트를 얻고자 할 때는 네이버와 같이 구글 애드워즈에 있는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해서 연관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방법

 

Google Ads에 접속해 줍니다. 그 후에 우측 상단에 있는 도구 및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눌러줍니다.

 

새 키워드 찾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키워드에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하나 이상 넣어도되니 원하는 키워드를 연관성 있는 키워드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실적 거두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키워드, 월간 평균 거색량, 설정, 광고 노출 점유율, 페이지 가격이 나옵니다. 차례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

 

선택한 월 기간과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설정을 기준으로 계산한 이 키워드와 유사 검색어를 검색한 평균 횟수가 표시됩니다. 이 정보를 이용해서 해당 키워드가 연중 시기별로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쟁

 

특정 키워드의 광고 게재위치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보여 주며, 선택한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타겟팅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쟁 수준(낮음, 중간, 높음)은 Google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각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면 대시(-)가 표시됩니다.

광고 노출 점유율

 

실제 발생한 노출수를 타겟팅 위치 및 네트워크에서 지난 한 달간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용어를 검색한 총 검색 수로 나눈 값입니다. 이 통계는 노출수와 클릭수를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면 대시(-)가 표시됩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하위)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설정을 기반으로 광고주가 키워드에 대해 지불했던 페이지 상단 입찰가 중에서 더 낮은 범위에 해당하는 입찰가를 나타냅니다. 키워드의 평균 CPC는 다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상위)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설정을 기반으로 광고주가 키워드에 대해 지불했던 페이지 상단 입찰가 중에서 더 높은 범위에 해당하는 입찰가를 나타냅니다. 키워드의 평균 CPC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정 상태 특정

 

키워드가 계획 또는 계정에 있는지, 아니면 계획의 제외 키워드인지를 보여 줍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광고 단가는 높으면서 경쟁률은 적은 그러한 키워드들을 찾아서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최근에 이 사실을 알았는데, 방문자수는 훨씬 적었음에도 그날 수익이 방문자수가 2배인 날보다 훨씬 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컸습니다. 구글 애드 포럼과 유튜브, 관련 블로그 글들을 검색해서 찾아본 결과 키워드라는 엄청난 핵심이 있었음을 알았습니다. 저는 그냥 생각나는 대로 그냥 글의 주제를 정해서 쓰는 스타일이었는데, 앞으로는 키워드나 경쟁률 단가 등을 보면서 해야겠다고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