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반응형

생활불편신고 앱 사용방법 및 실제 사용 후기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불편한데 인터넷으로 민원을 직접 넣기는 불편하고, 보다 간편하고 간단하게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국민들의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생활불편신고 어플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어플 하나만 있으면 행정기관에 정말 손쉽게 불편사항을 신고(민원접수) 할 수 있습니다.

1. 어플의 기능

1. 민원 등록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자치 단채체로 민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고 화면에서 민원 유형을 선택하고, 첨부파일을 등록하고, 신고내용만 입력하면 손쉽게 민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민원 및 만족도 평가
민원을 넣고 나의 만족도 또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사진 촬영 시 위치 정보가 저장
앱을 통해 사진 촬영 시 촬영한 곳의 위치 정보가 입력됩니다. 이후 민원 등록 시 신고 위치로 사진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2. 어플 사용 후기 및 사용방법

지난 주말에 어머니 환갑이셔서 고향인 안동에 내려갔습니다. 오랜만에 가니 공원이 정말로 잘 개발돼있었습니다. 특히 낙동강 주위로 공원이 정말로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집 앞에 공원이 안동댐까지 이어지고 강 건너 다리를 만들어서 모든 공원들이 연결돼 있습니다. 아이와 산책하기 너무 좋더군요. 아이와 함께 산책하던 중 우연히 놀이터를 발견했는데, 놀이터 놀이시설이 파손되어 있더군요. 저는 부천에 살아서 어차피 한번 놀고 갈 것이지만 내 새끼가 귀하면 남에 새끼도 귀하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혹시라도 다른 아이들이 다칠까 봐 민원을 넣었습니다. 지금부터 민원 넣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생활불편신고 어플을 켜주면 위의 로딩화면이 뜹니다.

 

 

 

 

2. 어플이 실행되면 메인화면 제일 위쪽에 있는 촬영 버튼을 눌러줍니다. 촬영 버튼을 누르면 갤러리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위치 정보도 자동으로 사진 내 정보에 입력됩니다.

 

 

 

 

3. 촬영을 누르면 카메라 화면이 나옵니다. 파손된 곳에 사진을 찍습니다. 나중에 민원 넣을 때 사진이 첨부돼야 하는데 어플 내 갤러리에서만 파일 불러오기를 할 수 있어서 어플을 켜시고 사진 촬영을 눌러서 사진을 촬영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동으로 위치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어플을 이용해서 찍으셔야 합니다.
저는 놀이터 파손된 부분이 잘 나오게 사진을 크게 찍었습니다.

 

 

 

 

4. 신고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불법주차, 불법정차, 불법광고물, 청소년 유해업소 등 여러 가지 화면 창들이 나옵니다. 옆으로 쭉 이동하면은 기타 불편 사항이 나오는 데 이 곳을 눌러줍니다.

 

 

 

5. 기타불편 사항은 제일 오른쪽 끝에 있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기타 불편 사항은 위에 있는 세부내역에 없는 모든 불편사항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6. 첨부버튼을 누르면 어플 내 갤러리 파일이 열립니다. 사진을 선택해서 첨부하면 자동으로 신고 위치가 뜹니다.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파란색 버튼을 눌러서 위치를 수정해줍니다. 저는 위치가 조금 달라서 수정해줬습니다.

 

 

 

 

7. 신고내용을 간단히 적어줍니다. 혹시 몰라서 위치를 이 곳에 한번 더 적어줬습니다.

 

 

 

8.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9. 잠시만 기다리면 민원이 접수되었다는 팝업 공지가 뜹니다. 민원 내용은 어플 안에 있는 나의민원 메뉴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민원이 접수되면 나의 민원이 제대로 처리되어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가끔 민원이 제대로 접수가 되지 않은적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10. 나의민원 메뉴를 눌러서 민원 처리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11. 혹시 모르니 다시 한번 더 민원 내용을 확인해봤습니다.

 

 

 

 

 

12. 저 같은 경우에는 민원 담당하시는 분이 제가 어플로 올리자마자 5분도 안돼서 전화해서 정확한 위치를 물어보시더라고요. 정말 안동이 일처리는 정말 빠르게 잘하는 것 같네요. 정말 친절하게 전화 응대해 주셨습니다.

 

 

위 순서대로하면 간단하게 어플을 이용해서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까다롭게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가면서 더 할 필요가 없어서 너무 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주로 놀이터나 아이들이 자주 가는 곳이 파손되면 자주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서 생활에 불편한 사항들이 많이 개선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