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을 통해서는 읍면동에 마련된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접수처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은 가족 구성 변경, 소득기준(보험료) 변경, 재산세 과세표준 변경, 금융소득 관련 변경, 기타 사항 등의 이유로 신청할 수 있고, 2021년 9월 6일부터 2021년 11월 12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이 인용될 경우 지역화폐나 카드 포인트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기간

2021년 9월 6일에서 2021년 11월 12일까지입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절차

재난지원금 선정에 이의가 있는 자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서 이의신청을 하면 건강보험료가 조정되었거나 세대원 구성이 줄었거나 늘었거나 하는 조정이 생겼을 경우 지자체와 건강보험공단 심사를 통해서 심사 후 이의신청이 인용될 수 있고, 이의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인용 될 경우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이 심사를 통해서 인용될 경우 재난지원금을 정상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지자체에 따라서 지역화폐로만 지급하는 곳이 있고, 일반 재난지원금처럼 카드사의 포인트로 지급해주는 지자체가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해야하는 경우

재난지원금 심사할 당시 가구 구성원의 변화가 생겼을 때

가구 구성원 기준일은 2021년 6월 30일 수요일입니다. 하지만 2021년 11월 12일인 이의신청 마감일까지 세대 구성원의 변화가 생겼을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서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이 인용될 수 있습니다.

 

주소지가 다른 가구 구성원

예를 들면 인천과 서울에 주소지를 각각 두면서 건강보험에 가입한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서 하나의 세대로 2명의 구성원으로 재구성하여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기준일 이후 출생했을 경우

2021년 6월 30일 수요일까지 이의신청을 하면 가구원 수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3인 세대가 기존 재난지원금 기준에 탈락했으나 아이를 2021년 7월 이후에 출생했을 경우 4인 기준으로 다시 이의신청을 하여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에 적합한 경우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기준일 이후 돌아가셨을 경우

재난지원금 기준을 기준으로 돌아가셨을 때도 출생했을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의신청을 통해 세대원 구성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기준일로 혼인 혹은 이혼 했을 경우

출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세대원 구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혼 후 아이의 부양사항은?

이혼 후 건강보험에 등록된 경우와 다를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세대원 구성을 다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이의신청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 있는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항목에서 신청서식을 다운로드하여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읍면동에 있는 재난지원금 이의 신청 접수처를 통해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Feat. 국민신문고)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https://www.epeople.go.kr/nsf/Intro.html)에 접속해주세요. 화면 우측에 국민 지원금 이의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진행하기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진행하기

신청절차는 국민신문고에 로그인한 후, 신청서를 작성한 후 주민등록상 등록된 주소지의 기관을 선택한 후 제출하면 이의신청은 완료됩니다. 서식을 다운로드하고 이의신청 진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본인인증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본인인증

로그인은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고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됩니다. 휴대전화, 아이핀, 공동 인증서, 간편 인증, 금융인증서, 외국인등록번호 등을 이용하여 본인인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서 작성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서 작성

국민 지원금 이의신청 신청서 작성 항목입니다. 각종 필수항목 동의에 체크해주시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서 작성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서 작성

하단에 신청인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하단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민원유형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민원유형

국민지원금 신청서 작성 항목이 나옵니다. 유형에는 가족 구성 변경, 소득기준(보험료) 변경, 재산세 과세표준 변경, 금융소득 관련 변경, 기타 사항 등의 이유로 이의 신청하는 유형에 따라 선택해주시고 민원 내용에는 간단하게 변경된 사항을 사항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식을 다운로드한 후에, 신청서식을 모두 작성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서 신청서식 저장된 사항을 첨부파일 형식으로 올려주세요. 모든 사항이 완료되었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기관선택
국민신문고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기관선택

주민등록상 등록된 주소지를 선택한 후, 하단에 신청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썸네일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썸네일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썸네일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