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승인으로 몹시 흥분된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날 바로 상단과 하단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원래 하고 있던 카카오 애드 핏도 상단과 하단, 사이드바에 달았습니다. 확실히 카카오 애드 핏보다는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상단과 하단에만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6배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구글 애드센스의 신세계를 하루 체험했습니다. 그리고 난 다음날 애드센스 포럼을 보고 있던 중 글 가운데 원하는 곳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나름 애드센스 포럼에가서 글들도 많이 읽고 주의해야 할 점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공들여서 키운 블로그가 저품질 현상을 겪으면 타격이 엄청 크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 글에는 글 가운데 광고를 두 개씩 배치했고, 짧은 글은 하나의 광고만 배치했습니다.
글들이 많았기 때문에 인기글들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였고, 글 사이에 광고를 넣을 때는 간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엔터를 쳐서 공간을 넓히는 작업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이상한 일을 겪었습니다. 2시부터 4시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일을 하였고, 그 이후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제 모든 글들이 다음에서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최상단을 차지하고 있던 제 모든 글들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을 당하기 전날 다음 유입이 단연압도적으로 1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만든 블로그라서 압도적으로 다음에서 유입이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을 당하고 난 후 오전 아침에 다음 유입은 1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일방문자수가 100~150 가량 되었는데 비참하게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장 빨리 저품질 된 것을 확인하는 방법인 다음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보았습니다.
역시나 주소가 뜨지않고 제 블로그 이름도 뜨지 않더군요. 이미지에 제 블로그에 올렸던 사진들만 올라와있었습니다.
원래 최적화가 된 블로그의 경우 다음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으면 위 사진과 같이 해당 블로그 이름과 주소가 나와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지 하루 만에 저품질 현상을 겪다니 좌절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한참을 찾은 끝에 해결방안을 찾았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을 당했을 때 저품질 당한 블로그를 계속 가지고 가느냐 아니면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조금이라도 살려보느냐 둘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딱히 저품질을 당할 행위를 하지 않은 이상은 쉽게 포기하지 않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동안의 정성과 내 노력과 시간이 들어갔으니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3개월 동안 1일 1포스팅 이상 글을 썼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양의 글을 썼고, 그동안 정성도 많이 들어서 블로그에 애정이 많이 들어간 상태라 포기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서 3개월가량을 구글 애드센스를 받기 위해서 노력하고 애썼고,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하루 만에 저품질이 되었으니 정말 눈물 날 정도로 슬프더군요. 제가 찾아본 가장 빠른 방법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겁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은 다음 홈페이지에서 해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다음에 접속해 줍니다. 그 후에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최하단으로 내려가줍니다.
모바일 다음 홈페이지 화면에서 최하단에 내려보면 내가 본 '뉴스' 아래에 로그아웃, 내 정보, PC 화면, 전체보기메뉴가 하단에 있습니다. PC화면이라고 적힌 메뉴를 누르면 모바일에서도 PC화면에서 본 모습처럼 화면이 변하게 되는데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PC화면 모드로 바뀌었으면 다시 한번 더 스크롤을 아래로 최하단까지 내려줍니다.
최하단에 있는 고객센터를 눌러줍니다. 잘 안보이신다면 조금 더 확대해 드리겠습니다.
최하단에 있는 고객센터를 눌러줍니다. 모바일에서 고객센터가 있지만 누르지 않는 이유는 화면이 다르고 제가 두 개 모두 사용해본 결과 PC 화면으로해서 고객센터에 연결하는게 훨씬 쉬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C화면으로 고객센터를 누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고객센터 메뉴에 티스토리가 적힌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메뉴를 눌러줍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에서 알림, 로그인/계정, 이용제한 등 여러 메뉴가 있지만 오른쪽 2번째 칸에 있는 블로그 관리를 눌러줍니다.
1:1 문의하기를 눌러서 현재 문제를 문의해 볼 수 있지만 아래에 카카오톡 모양의 이모티콘을 눌러주시면 직접 상담원과 채팅으로 문제에 대해 실시간으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원래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1:1문의하기 옆에 있었는데 갑자기 우측 최하단으로 내려가서 한참 찾았네요. 상담원 시간(오전 10시 ~ 오후 6시 30분)이 지났으면 1:1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한 후, 다음날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를 누르시고, 만약에 상담원 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카카오톡 문의하기를 누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상담 톡 화면이 뜨고 아래에 있는 카카오톡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로줄(-) 모양으로 된 곳을 눌러주면 아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상담직원 연결 메뉴가 입니다. 상담직원 연결을 누르면 자동으로 상담직원과 연결할 수 있으니 상담직원 연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상담직원 연결 가능 요일 - 월, 화, 수, 목, 금
카카오톡 고객센터 상담직원 연결 가능 시간 - 10:00 ~ 18:30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상담 채팅을 하는 도중 채팅창을 입력하기 위해서 글을 입력하려 했으나 챗봇 시작하기를 눌러서 상담받다가 도중에 끊긴 경우가 정말로 많았습니다. 5번 정도 잘못 눌러서 상담도중 연결이 끊겨서 했던 말을 계속하니 저도 화가 나더군요. 안그래도 저품질이와서 속상한데, 상담하다가 이런 기능 때문에 자꾸 했던말을 다시 해야 하니 정말로 화가 났습니다. 왜 챗봇 연결이 있는지 이해가 안 갈 정도로 챗봇 시작하기를 눌러서 끊긴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리 메모장에 상담할 내용들을 정리 한 후, 복사해서 채팅창에 올려서 상담원이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상담했으나, 모든 글은 노출 되고 있다는 답변밖에 주지 않더군요. 챗봇 시작하기를 눌러서 상담 연결이 끊기기 전 5명정도 상담했는데 모두 똑같은 답변 밖에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상담한 직원에게는 제 블로그에서 포스팅한 글 중에 최상단에 노출되던 글이 10개 넘게 있었으나 모두다 사라졌다고 이건 어떻게 된 경우냐고 물으니 아래와 같이 답변해 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9월 2일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한 후부터 제 모든 블로그 글들이 검색이 되지않습니다.
흔히 말하는 저품질현상을 겪고있습니다.
9월 2일 오전에 평소대로 글 2개 적었으나 하나는 카카오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으나 마음에 들지않아서 삭제했고, 하나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았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오전 아침에 글을 썼기 때문에 오후까지는 아무런 영향이 없었습니다. 9월 1일 까지만 해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9월 2일 2시 이후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구글 상하단 광고는 전날인 9월 1일에 진행하였고, 그때도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9월 2일에 작업한 광고 넣기는 블로그 글 가운데 넣을 수 있는 작업이였습니다. 광고를 넣을 때 그 간격을 벌려줘야하기 때문에 글 사이서이 공간을 띄워주는 작업말고는 아무것도 한 것이 없는데, 이때 이후로 제 모든 블로그 글들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글이 적은란에는 사이광고를 하나만 삽입하였고, 조금 긴 글은 사이광고를 두개만 삽입하였습니다. 다른 분들보다 광고가 과다하게 노출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 후에 블로그 최상단에 검색되던 글들도 모두 사라졌습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다시 수집되어 다음에서 검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교적 날짜와 행동에 대해서 자세히 적었습니다.
그러니 답변을 아래와 같이 달아주셨습니다.
문의결과 검색 수집에 문제가 없는지 추가 검토 후에 카카오톡 메시지로 답변을 준다고 해서 기다렸습니다.
시간이 8시간이나 지났는데도 답장이 없어서 너무 초조해졌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이 끝나는 시간인 6시 30분까지 답변이 오기를 기다렸지만 답장이 오지 않아서 3분전에 답장은 언제쯤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물어봤습니다. 6시 30분이 지나면 하염없이 또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진상같아 보이지만 초조해서 어쩔 수 없이 한번 더 물어 보았습니다.
문의주신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재수집처리되었습니다. 라는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드디어 처리가 완료된건가 싶어서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공들여서 만든 불로그가 아무것도 해보지도 못하고 이대로 끝나나 싶었는데 정말 행복했습니다.
감사의 인사를 남기고 상담을 종료했습니다.
바로 확인해보기 위해서 다음에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니 드디어 사이트에 제 블로그 주소가 나왔고, 블로그 상단에 떴던 글들도 다시 돌아와있었습니다. 정말 너무 기분이 좋아서 눈물이 날뻔 했습니다. 오늘 블로그 저품질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거든요.
블로그를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확인을 다 하고 있으니 갑자기 카카오 고객센터에서도 카톡이 왔습니다. 기다리던 답변이 이제 왔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릴껄 후회도 조금 드네요.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 후 5분 정도 있다가 답변이 바로 왔습니다.
블로그 글이 정상적으로 재수집되었습니다. 검색결과를 보여주었고, 아울러 상단에 노출되던 글이 사라졌다고 말했는데 이 글에대해서도 게시글 주소를 추가로 전달해 주시면 다시 한번 검토 후 답변을 준다고 했습니다. 몇몇 글들은 아직도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 확인되어서 다시 한번더 추가적으로 내일 문의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 저품질로 인해서 어제 오늘 천국과 지옥을 왔다 갔다 한 기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합격한지 이틀만에 애지중지 키운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어서 너무 속상했는데 다행히 오늘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다행이였습니다.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을 멘탈이 붕괴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 사항을 하신 분들이라면 블로그를 버리지 마시고, 충분히 고객센터에서 상담받아보시고 해결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무효트래픽 보는 방법 및 신고방법 (44) | 2020.09.09 |
---|---|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등록하기 (0) | 2020.09.05 |
구글 애드센스 승인 (2) | 2020.09.02 |
구글 서치 콘솔 사용방법 (2) | 2020.08.21 |
티스토리 블로그 새 블로그 만들기 (하나 더 만드는 방법) (0) | 2020.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