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반응형

물리치료사 생활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물론 학교를 다니면서 스키장에서 알바도 하고, 통역 알바도 한적 있고, 공사장에서도 일한 적도 있지만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한 건 물리치료사로 대학병원에서 처음 시작했습니다. 약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정말 많은 일을 겪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사회생활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사회생활을 잘했다는 것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중간관리자가 됐을 때 이렇게 해주는 선생님들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사람이다 보니 그런 선생님들한테 더 신경을 써주게 되더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그렇게 힘들지 않으니 한번 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경조사는 꼭 참석하자

제가 겪어보니 정말로 경조사에 신경 써주신 분들은 정말로 다시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제 경우에는 결혼식, 아이 출산, 장인어른 장례식을 경험했는데 아무래도 경조사에 참석하거나 신경 써주신 분들은 더 신경 쓰게 되더군요. 10년이 지나고 그 이상되고 아마 잊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생공부 물리치료사 카페

 

인생공부 작은 공간 : 네이버 카페

엑스레이 보는 방법, 통증치료, 기본해부학 자료 등을 정리한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인생공부 물리치료사 진로 무료 E북 증정 이벤트 中

물리치료사 진로와 관련해서 무료E북을 2개 만들었습니다. 하나는 20장이 넘고 나머지 하나는 40장이 넘는 전자책입니다. 무료로 카페를 통해서 증정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물리치료사 인생공부 전자책 보기

물리치료학과 학생과 물리치료사 신규와 저년차를 위한 전자책 보러가기(380장)

 

물리치료학과 학생과 물리치료사 신규과 저년차를 위한 책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물리치료사 진로 전자책 보러가기 (209장)

 

물리치료사 진로물리치료사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2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The. 여자 물리치료사 전자책 보러가기 (35장)

 

The. 여자물리치료사 드립니다.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물리치료사 인생공부의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교육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28살 결혼식

저는 28살에 결혼을 했습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는 충청남도에 있었는데 결혼은 제 고향인 경상도에서 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 서울에 사는 학생들과 경기도에 사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라서 제가 결혼하는 곳까지 오려면 시외버스로 2시간~3시간 정도 걸리는 먼거리였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대학교 생활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땅히 결혼식에 초대할 선후배가 없었지만 그래도 결혼식에 와줬으면 좋겠다고 몇몇 선후배에게 부탁했습니다. 제 결혼식을 보기 위해서 먼 거리를 달려온 선배님과 후배도 있었고, 아무 말 없이 오지 않은 선배님과 후배도 있었습니다. 제가 생활을 잘 못한 탓이라고 생각하고 오지 않은 선배님과 후배들을 탓하지는 않았고, 제 탓이라고 생각했지만 먼 거리를 달려와준 몇몇 선배님과 후배들이 정말로 고맙더군요. 이런 분들에게는 무슨 일이 생기거나 제게 좋은 자료나 정보가 생기면 먼저 챙기게 되더군요.

 

아이가 태어날 때 축하해주기

제게는 아이가 2명 있습니다. 함께 일했던 분들 중에 아이가 태어날 때마다 축하한다고 옷을 선물해주신 분도 있고, 아내 주라고 과일도 사주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돈을 주시는 분들도 있었고 참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분들은 저도 한번 더 챙기게 되고 주신 분들 경조사에 더 신경 쓰게 되더군요.

 

장례식 때는 참석하기

결혼을 한 뒤, 2년 지난 후에 장인어른이 돌아가셨습니다. 일은 당시 강남에서 했는데, 장인어른 장례식은 경상도에서 했습니다. 먼 거리기 때문에 따로 말하지 않았는데 장례식장까지 와주신 분들이 있더군요. 정말로 감사해서 기억하게 되더군요. 경조사에 오시는 분들은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서 관리하게 되고 정말로 감사한 마음이 들더군요. 

 

경조사 참석이 힘들면 생일에 커피라도 하나 보내주기

요즘 카카오톡에 친구로 추가한 사람의 생일이되면 별도로 생일 표시가 뜹니다. 요즘은 간편하게 선물도 보내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챙겨야 될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커피 하나라도 꼭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게 생일마다 선물을 보내주시는 선생님들이 있는데 이런 선생님들도 항상 챙기게 되더군요.

 

작지만 보답하기

물리치료사 자료 보내기

저는 학교 생활을 제대로 하지 않았지만 학교를 다닐 때부터 학회를 여러 곳에 다녀서 아는 분들이 많이 있고, 자료라든지 정보를 더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자료들을 받으면 제가 다시 한번 가공하고 수정해서 위에서 말했던 선생님들에게 메일로 보내주었습니다. 새로운 정보라든지 물리치료사로서 꼭 알아야 되는데 찾기 힘든 것들 위주로 많이 보내주었습니다. 누가 시키지는 않았지만 아무래도 고마운 마음에 더 신경 써서 제 스스로 챙기게 되더군요. 

 

교육 자료 보내주기

저는 교육을 지금도 듣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들을 생각입니다. 물리치료사 관련한 교육에만 2천만 원 정도 썼더군요. 교육을 들을 때마다 블로그에 따로 정리해서 잊지 않기 위해 하는 편인데, 교육을 들을 때마다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해당 교육 자료들을 정리해서 위에서 저한테 신경 써주신 분들에게 전부 보내드리는 편입니다. 

 

마무리

물론 내가 주기만하면 받기만 하는 물리치료사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잘 생각해보고 아니라고 생각하면 손절하면 됩니다. 고마운 마음만 가지고 받기만 하는 분들은 상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들을 경험해보면 내가 챙겨야 할 사람과 아닌 사람들에 대한 눈을 띄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물리치료사 분들은 야박하지 않기 때문에 똑같은 일이 생기면 아무래도 나에게 신경 써준 사람에게 더 마음이 가기 마련이고 부탁을 하면 더 잘 들어주기 마련입니다. 별것 아니지만 막상 하거나 받으면 더 생각이 나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