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사이트맵은 내가 사이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와 파일을 Google에 알리고 이러한 파일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경우 마지막 페이지 업데이트 시간, 페이지 변경 빈도, 페이지의 대체 언어 버전 등에 관해 알립니다.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동영상, 이미지 콘텐츠 등 페이지의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
사이트 페이지가 제대로 링크되었다면 대개 Google에서 대부분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도 사이트맵을 사용하면 크고 복잡한 사이트나 전문화된 파일의 크롤링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Google 프로세스의 크롤링 일정 예약에는 복잡한 알고리즘이 사용되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사용하더라도 사이트맵의 모든 항목이 크롤링되고 색인 생성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사이트에 유리하며 어떤 경우에도 이로 인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사이트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사이트맵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줍니다. 최상단에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라는 메뉴가 있고, 바로 아래에 파란색 네모안에 있는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새 Google search console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안내문이 뜨면 아래에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왼쪽사이드에 있는 메뉴 중 sitemaps이라는 메뉴를 이용해서 sitemap을 등록하기전에 sitemap을 생성해줘야합니다.
다음에 xml-sitemaps를 검색해줍니다.
XML- SITEMAPS.COM을 직접 주소창에 치셔도 됩니다.
XML-SITEMAPS의 메인 화면입니다.
흰색창에다가 사이트맵(sitemap)을 생성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please wait, we are crawling your website 라는 안내창이 뜹니다. 현재 사이트가 내 블로그를 크롤링하고 있으니 잠시만 기다려달라는 뜻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please wait, we are crawling your website라는 안내가 완료되었다는 completed로 바뀝니다. 그러면 아래에 있는 View sitemaps details를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이 생성되었으므로 이제 사이트맵(sitemap) 파일을 다운받아서 내 블로그에 올려주신 후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올린 URL을 올리면 됩니다.
첫 번째로 DOWNLOAD YOUT XML SITEMAP FILE을 눌러줍니다. 다운할 폴더를 선택한 후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서 설정창으로 들어가주어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이모티콘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을 등록할 블로그 설정창 (톱니바퀴모양)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 파일의 경우 URL을 붙여넣기해야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새로 바뀐 글쓰기로 쓸 경우 Url 주소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 구버전 글쓰기를 이용해서 사이트맵(sitemap)을 등록해야합니다. 구버전 글쓰기를 사용사는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창에서 콘텐츠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콘텐츠 설정에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라는 글이 제일 첫줄에 있습니다. 사용합니다라는 창을 눌러줍니다.
새로운 글쓰기는 신버전 글쓰기를 말하는 것이라서 저희는 구버전을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글로 바꿔줍니다.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고 바꿔주었으면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셔야합니다.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면 새로운 안내창이 뜨지않고 검정색인 바탕화면이 흰색으로 바뀌고 저장 완료라고 변경되니 반드시 확인해주어야합니다.
저장 완료라고 변경되었는지 확인해주어야합니다. 저장 완료가 되지않으면 구버전 글쓰기를 할 수 없습니다.
이제 사이트맵(sitemap) 파일을 올려주면기 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글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메뉴 중간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일 첨부 메뉴가 뜨면 우측 상단에 있는 파일 찾기를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 파일을 저장한 위치를 찾아줍니다.
사이트맵(sitemap)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 파일이 제대로 파일 첨부된지 확인 한 후 등록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 파일이 등록된 것을 확인해줍니다. 그 후에 글은 나만 볼 수 있도록 비공개로 바꿔줍니다.
두 가지 모두 확인하였다면 발행버튼을 눌러줍니다.
제목은 사이트맵으로 하시거나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제목으로 달아주시면됩니다.
이 글을 '분류 전체보기' 카테고리로 발행합니다.라는 안내창이 뜨면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파일을 올린 글을 찾아서 열어줍니다.
사이트맵(sitemap)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속성버튼을 줄러줍니다.
사이트맵(SITEMAP)의 속성 주소 URL이 뜹니다. URL 주소를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인터넷창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내 블로그 앞에 주소를 제외하고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부터 ~.xml까지 따로 복사해줍니다.
이렇게 번거롭게 하기 싫다면 위에 단계에서 attatchment ~.xml까지 복사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다시 구글 서치콘솔에 있는 sitemaps 메뉴로 돌아와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서 사이트맵 URL입력이 있습니다. 그 곳에 방금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해준 후 제출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 상태에서 성공이라고 뜬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사이트맵이 제출된 것입니다.
화면에서 제출된 사이트맵 오류가 뜬 경우가 있습니다.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뜬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URL주소를 제대로 확인해주셔야합니다.
우선, 티스토리 구버전 글쓰기가 아니 신버전으로 파일을 첨부하여 URl을 제출한 경우 주소 오류로 가져올 수 없음이란 상태창이 뜨게됩니다.
제출된 URL주소를 확인해 보시면 최상단 상태에서 성공이라고 뜬 안내문 아래 상태에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뜬 주소를 잘 확인해보시면 왜 가져올 수 없음이라는 오류가 뜬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URL주소를 확인 후 복사 붙여넣기하신 후, 제출하시면 사이트맵(SITEMAP) 제출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이트맵 형식을 지원합니다. Google은 모든 형식의 표준 사이트맵 프로토콜을 예상합니다. 현재 Google은 사이트맵에서 속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형식과 관계없이 사이트맵 1개당 50MB(압축하지 않은 파일 기준)와 URL 50,000개로 제한됩니다. 파일이 더 크거나 URL이 더 많은 경우, 목록을 여러 개의 사이트맵으로 나눠야 합니다. 사이트맵 색인 파일(사이트맵 목록과 연결된 파일)을 만들어 Google에는 색인 파일 하나만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Google에 여러 개의 사이트맵을 제출하거나 사이트맵 색인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다음 미디어 유형에 대해 확장된 사이트맵 구문을 지원합니다. 이 확장자를 사용하여 동영상 파일, 이미지 및 사이트에서 파싱하기 어려운 기타 콘텐츠를 설명함으로써 색인 생성을 개선합니다.
Google에서는 사이트가 크롤링될 때마다 사이트맵을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사이트맵을 처음 발견했을 때만 확인하며 이후에는 사이트맵을 변경했다는 사실이 핑된 경우에만 확인합니다. 사이트맵을 새롭게 변경했거나 업데이트했을 때만 Google에 알려야 합니다. 변경되지 않은 사이트 맵을 여러 번 제출하거나 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Google에 사이트맵을 제공하는 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방법 (0) | 2020.08.17 |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RSS/사이트맵 등록방법 (0) | 2020.08.16 |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0) | 2020.08.14 |
블로그 글 PDF파일로 바꾸기 (4) | 2020.06.20 |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광고가 안뜨는 경우 (2) | 2020.06.19 |